TOP
TOP

커뮤니티

언론보도

언론에 보도된 장호열치과를 확인하세요.

  • 치과치료 ‘정맥천자’ 필요성에 주목

  • 2023.05.15
  • 작성자 : 장호열치과
  • 조회수 : 145

PFA한국회 오는 21일 임상실전 핸즈온 

사진은 지난 정기 학술회의 후 기념촬영 모습.
▲ 사진은 지난 정기 학술회의 후 기념촬영 모습.

[치과신문_신종학기sjh@sda.or.kr] 

삐에르포샤르아카데미한국회(회장 김현철‧이하 PFP한국회)가 오는 21일 마곡 오스템 본사 세미나실에서 ‘임상실전핸즈온-정맥주사, 근육주사, 피하주사. 혈액검사의 임상해석‘ 세미나를 개최한다. 

 

최근 고령환자 증가로 치과에도 전신질환을 가진 환자들이 늘고 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당뇨병 등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 같은 기저질환이 없는 건강한 환자라도 임플란트와 사랑니 발치, 치주염 치료 등 외과치료를 수행할 때는 전신적인 반응을 관리하면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PFA한국회 관계자는 “치과치료를 위한 정맥주사는 환자치료를 위해 항생제, 진통제, 항산화제, 수액제, 비경구 영양제투여 및 의식하진정을 위한 진정제의 투입 등 다양한 약물을 투여할 수 있다”며 “사용 약물 작용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갖춘다면 술 후 불편감 및 합병증을 줄이고 환자의 치료 만족도를 높일 수 있지만, 부적절한 시행은 감염, 혈종, 공기색전. 일시적 신경마비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PFA한국회는 정맥천자 임상실전 핸즈온 세미나를 통해 임상의들이 능숙하게 정맥주사를 치과치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한 것.

 

세미나에서는 박현준 임상병리사(녹십자랩셀)가 ‘채혈 및 채혈된 검체물 관리’에 대해 다루고, 김정호 원장(리빙웰치과병원)이 △치과진료 시 치과수술을 위한 혈액검사 △턱관절 치료를 위한 혈액검사 △채혈의 임상적용 및 합병증 △소변검사의 임상활용 등에 대해 강의한다.

 

이어 장호열 원장(장호열치과)이 정맥주사의 필요성 및 장단점, 해부학, 수액세팅, 정맥주사법 및 임상팁 등을 공유하고, 김영욱 원장(원주치과)이 정맥주사 시 주의사항 및 발생 가능한 국소적 전신적 합병증과 대처법, 근육주사를 위한 해부학 및 방법, 약물 알러지 스킨테스트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강의 후 이어지는 혈관주사임상실습에서는 △채혈 △정맥천자 △근육주사 △스킨테스트 등이 진행될 계획이다.

 

이번 핸즈온 세미나는 PFA한국회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PFA한국회 김현철 회장은 “우리학회는 지난 40여 년 간 선학들의 노력으로 치의학의 여러 방면에 기여해 왔다”며 “지난해 7월부터 치과에서 체계화되지 않은 기능통합치의학 영역을 연구하고, 다양한 강의와 핸즈온을 통해 임상 가이드라인을 정립하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치과치료 ‘정맥천자’ 필요성에 주목 (dentalnews.or.kr)

신종학 기자